향료 개발 계획
향료의 개발과정은 화장품 및 생활용풍의 각 회사별로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공통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제품의 향의 개발 dlc 적용에 대해서 일반적인 절차를 중심으로 서술하려 합니다.
제품의 향료 개발 담당자는 소비자가 어떠한 방향을 추구하고 있는가? 상품의 향 방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소비자의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등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와는 별개로 이러한 점을 기본적으인 연구로 내걸어 상품의 개발에 응용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측면의 시장요구와 연구의 융합에 의해서 제품화가 기획됩니다.. 여기서는 마케터와 제품 개발 연구자와의 세밀하고도 정확한 토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형태의 상품을 출시할까? 어떤 종류의 기능을 구현할까? 소비자에게 어떤 종류의 정보를 전달할까? 향에서는 무엇을 표현할까? 등 마케터와 제품 개발 연구자가 하나가 되어 상품상의 형태를 설계하여 갑니다.
상품상이 설계되면 그 제품에 상응하는 향취를 설계하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향료 개발 담당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것은 기초연구의 결과와 지금까지의 개발 노하우를 기초로 하여 향조가 설계됩니다. 향료 개발자의 독자성이 부여되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부분 외에도 특수한 원료(강산, 강알칼리, 환원제 및 산화제 등)가 첨가된 제품이라든지, 향료가 화학적인 변화를 동반하는 경우, 또 특별히 원료향이 강하여 상당한 정도의 masking을 요구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 실제 제조단계에서는 향료가 어떠한 상황에서 첨가되는 것도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향조를 설계하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부분의 정보를 수집해 두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향조가 설정되면 실제로 향료의 조향의외 단계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단계는 향료 전문회사에 조향을 의뢰하는 과정으로 생활용품, 가정용품이나 화장품 제조업체 중에서는 사내에 조향 연구를 하는 곳도 적지 않으면 이 경우는 자기 회사 내에서 조향을 의뢰하는 형태가 됩니다.
어떤 식이든지 전 단계에서 얻은 각종의 정보를 향료 브리핑이라고 하는 형식으로 의뢰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일은 어떠한 방법이든지 제품의 컨셉과 어울리고 목표하는 선호도가 나오는 우수한 향료를 선정하는 일과 어떤 방법이든지 좋은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향료를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있는 것입니다.
개발 스케줄에 따라 조향 의뢰 후에 향료 회사로부터 향료의 제공이 이어집니다. 여기에서 개발자가 손에 넣는 것은 의뢰 품목 수에 의뢰한 향료회사의 수를 곱한 만큼의 향료와 많은 경우 그 향료의 부향 샘플입니다. 또 향료검토에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경우에는 제공받는 향료에 대한 보조자료, 즉 관련된 시장에 대한 향취 트렌드 분석과 제공받는 향료의 위치에 대해서, 또 선호도 조사의 결과, 안정성시험 결과 및 안전성 증명서 등입니다.
이러한 것들 중에서 계획한 향의 이미지에 가깝고 향료로서 완성도가 높은 것을 검사해 가는 단계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평가 방법입니다. 향료 자체를 평가하는 것 외에 실제적으로 부향 하였을 때의 평가도 더욱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경우에도 샘플 병으로부터 직접 냄새를 맡는 경우, 실제 사용을 했을 때의 평가, 그리고 실제로 제품에 부향 되어 가정에서 사용할 때 등 여러 가지 평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결과 만족활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개선을 의뢰합니다. 몇 차례의 개선 후 후보를 선정하여 소비자에 대한 선호조사를 실시합니다. 또 동시에 부향품의 안정성시험 및 향료의 안정성에 대해서도 실험을 실시합니다. 제품 출시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하여 충분히 반복 시행합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몇 종의 향료 후보가 선정되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조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에서는 단지 선호도 조사를 행하는 것만이 아니고 설계한 대로 소비자가 향기를 포착해 줄지 어떨지가 중요합니다.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경우에는 조사 결과를 상세히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내고 향료회사에 다시 개선의뢰를 행하게 됩니다. 몇 차례의 조사를 거쳐 향료를 추려내어 최종적인 확인조사를 실시한 후에 문제가 없는가를 확인한 후 최종적인 결정을 내립니다.